3)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
- 네트워크 계층 구조
- OSI(Open System Interconnection) 7 Layer
네트워크 통신에서 생기는 여러가지 충돌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국제표준기구(ISO)에서 제시한 네트워크 기본 모델
-> 서로 독립적으로 구성
-> 하위 계층의 기능을 이용하여 상위 계층에 기능을 제공
- 응용 계층(Application Layer) - 응용 서비스 연결 - HTTP, TELNET, FTP, SSH, SMTP, SNMP - DATA단위
- 표현 계층(Presentation Layer) - 데이터 형식 설정, 암호화, 해독 - SSL, JPEG, MPEG - DATA단위
- 세션 계층(Session Layer) - 연결 접속 및 동기 제어 - SSH - DATA단위
- 전송 계층(Transport Layer) - 패킷들의 전송 유효 확인, 실패한 패킷 재전송 - TCP, UDP, SCTP - Segment단위
- 네트워크 계층(Network Layer) - 최선의 통신 경로 선택 제공 - IP, ARP, ICMP, IGMP - Packet단위
- 데이터링크 계층(Data Link Layer) - 전송 오류 제어(Frame), 오류검출, 재전송, 흐름제어 - Ethernet - Frame단위
- 물리 계층(Physical Layer) - 전기적 변환이나 기계적 작업 - X25/21 - Bits단위
* 프로토콜 : 통신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 규칙 - 의미, 구문, 타이밍
- 유선 네트워크 장비
- 허브 :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
- 리피터 :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
- 브리지와 스위치 : 두 시스템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비
- 라우터 : 망연동 장비, 로컬 호스트가 LAN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, WAN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WAN에 접근하도록 함
- L2 스위치 : 각 포트들은 데이터링크 계층에서의 MAC 주소를 갖고 있음
- L3 스위치 : Packet의 위치를 추출하여 그 위치에 대한 최상의 경로를 지정
- L4 스위치 : TCP/UDP 포트 번호를 토대로 서비스별로 분류하여 로드밸런싱을 결정
- L7 스위치 : L4의 로드밸런싱 기능과 URL, 컨텐츠 내용을 분석, 세션 컨트롤이 가능한 컨텐츠 인지형 스위치
- 무선 네트워크 장비
무선랜 -> Wi-Fi -> 무선 근거리 통신망(WLAN)을 위한 IEEE 802.11의 표준 기술
- 엑세스 포인트(AP) : 유선과 무선을 잇는 브릿지 역할
- 무선랜 컨트롤러(WLC) : AP 및 클라이언트를 통합 관리, 무선랜 환경에 필요한 보안기능을 통합
- 인증 서버, 허가된 가용자에 대하여 인증 권한 부여
- 무선랜 관리 서버(WNMS) : 무선 인프라 장비와 SNMP 프로토콜로 연동
- PoE 스위치 : AP나 인터넷 전화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비, PoE 전원 공급기능 포합
- 인터넷
- 인터넷 구성요소
- 종단 시스템 - 통신 링크 + 패킷 스위치의 네트워크로 연결됨
- 통신 링크
- 전송률 - bps 단위
- IP(Internet Protocol)
패킷 교환 네트워크(Packet Switching Network)에서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
-> OSI 네트워크 계층에서 호스트의 주소지정과 패킷 분할 및 조합 기능을 담당
-> 패킷 혹은 데이터그램이라고 하는 덩어리로 니뉘어 전송
-> 비신뢰성과 비연결성, 표준 프로토콜은 IPv4(32bit) -> IPv6(128bit) -> 주소 공간 고갈 문제 때문에
- TCP/IP 네트워크
비단 TCP와 IP 프로토콜뿐만 아니라 UDP,ICMP,ARP,RARP 등 포함
-> 4계층
-> 응용 계층, 전송 계층, 인터넷 계층, 네트워크 접속 계층
- TCP와 UDP
-> 전송 계층
-> TCP는 연결 지향적, 신뢰성 있는 서비스
-> UDP는 비연결 지향적, 신뢰성 보장 X, 빠른 속도
-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> 신뢰성
-> 연결 지향적 : 느슨한 연결, 가상회선은 X
-> 전이중 전송 : 종단간 양 프로세스가 서로 동시에 세그먼트를 전달할 수 없음
-> 멀티캐스트 불가능 : 1대1 단대단 전송 방식 -> 유니 캐스트성
-> 상위 응용과 바이트 스트림 송수신 : 바이트들의 연속적인 흐름, 이들을 묶어 세그먼트화하여 전송
-> 세그먼트 처리 : 데이터를 페키징으로 처리, 바이트들을 모아서 세그먼트화하고 이에 TCP 헤더를 붙이고, 이들을 순서 제어함
-> TCP 세그먼트 : TCP에서 IP로 전달되는 정보 단위
-> TCP MSS(Maximum Segment Size) : TCP 세그먼트의 최대 크기
'전공 > 정보처리기사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정보처리기사 실기 - 10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(8) /기본 개발환경 구축 (0) | 2021.05.21 |
---|---|
정보처리기사 실기 - 10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(7) /흐름제어/혼잡제어/UDP/라우팅 (0) | 2021.05.21 |
정보처리기사 실기 - 10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(5) /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-2 (0) | 2021.05.16 |
정보처리기사 실기 - 10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(4) /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-1 (0) | 2021.05.16 |
정보처리기사 실기 - 10 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(3) /운영체제 기초 활용하기 -3 (0) | 2021.05.15 |